전립선 동맥색전술
전립서의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음으로써 전립선의 크기를 줄여주는 시술.
교수
이 시술을 하게 되면은 전립선의 크기가 대개 한 30%에서 40%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점은 비침습적(고통이 없는)이고 시술 자체는 복잡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간단하다는 그런 장점이 있게 되겠고요. 단점으로는 단순히 (전립선)크기만 줄여주는 거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서 효과를 보기 어렵다는 것 그다음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전립선 사이즈가 줄어드는 기간이 적어도 수개월이 걸리는 데 기간이 필요하다는 그런 단점이 있게 되겠습니다.
아쿠아블레이션 로봇수술
비대해진 전립선을 강한 물줄기로 잘라내는 로봇 수술법
비뇨의학과 교수
아쿠아블레이션의 장점은 로봇을 이용해서 우리가 수술을 하는 거기 때문에 딱 원하는 부분만큼만 절제를 할 수가 있고 원하는 부분을 세밀하게 조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수술에서 많이 문제가 됐었던 역행성 사정(방광쪽으로 사정)이라든지 발기 부전이라든지 하는 문제는 조금 더 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단점은 무엇보다도 이 기계가 로봇을 이용하는 거니까 비싸다는 단점이 있고, 기계를 세팅을 하는 데 걸리는 시간들이 조금 더 필요하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바깥 활동과 대인관게를 기피하는 배뇨장애 환자들.
남녀 모두 발생.
김00.78세,여.
큰 패드를 했는데 자꾸 젖으니까 참지를 못하고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새는 수가 있으니까 작은 패드를 또 하나 대고 다니다가, 더군다나 이렇게 걸으면 더 빨리 나와요. 나도 모르게 그냥 생각도 안 하는데 그냥 좌르르 소변이 흐를 때가 있거든요.
이 요실금이 남 보기에는 대수롭지 않은 병 같지만, 막상 당하는 사람은 죽지 못해 사는 병입니다.
너무 불편스럽고, 고통스러워요.
노인들 병원에 입원하면 이런 것 차고 있잖아요
기저귀, 오줌 싸니까.
노인들 병원에서 하고 있는 기저귀랑 똑같은 거예요.
화장실 가서 확인해보시니까 어머니 좀 어떠셧어요?
쌌어요. 바지 내릴 때 벌써 나왔어요.
그럼 어떻게 처리하고 나오셨어요?
패드를 갈고 새것으로 했죠.
예고도 없이 나올 때도 있고, 어떤 때는 예고하고 마렵다, 생각하고 나올 때도 있고, 어떤 땐 예고도 없이 주르륵 나올 때도 있어요.
비뇨의학과 교수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증상을 통칭해서 요실금이라고 얘기를 하고요.
크게는 두 가지로 나누게 됩니다.
배에 힘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소변이 나도 모르게 새버리는 복압성 요실금이라는 게 있고요,
화장실 도착하기도 전에 소변이 새버리는 절박성 요실금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복압성 요실금은 요도괄약근이라든지 요도 주변의 근육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을 하게 되고요.
절박성 요실금은 그와 무관하게 방광 자체의 문제로 발생을 하기 때문에 원인 감별이 중요하고 그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두 가지를 확실하게 구분 짓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령대 별 요실금 환자 수.-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8.
40대 미만 13.4%, 40대 16.3, 50대 22.5, 60대 18, 70대 20.1, 80대 이상 10.8%.
50대 이상 남성 요실금 환자 증가 추이.-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5년 7335명, 2018년 9321명, 약 27% 증가.
-생로병사의 비밀,kbs. 편집.